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서양 건축의 역사 - 근세 건축

세계 역사 이야기

by oddeuki 2022. 4. 10. 00:30

본문

르네상스 건축

르네상스 건축은 15세기에 "동경하는 마음으로 고대 로마와 고대 그리스의 학문을 부활시키자."와 "중세 사조를 반항하자."라는 국가들에 의해 발전했습니다. 420년 ~ 1500년 이탈리아 피란체 중심에서 시작되어 프랑스, 독일, 영국 등 유럽 각지에 퍼졌습니다. 르네상스 건축의 외관은 수평선의 의장을 주요 요소로 사용하고, 인간의 사회관과 횡적인 축대를 상징했습니다. 그래서 휴머니티(인간 중심의 건축)의 이념을 표시했습니다.

르네상스 건축은 그리스가 추구한 전체적인 평면 및 외관 구성의 비례, 질서, 조화를 그대로 재연했습니다. 예술가들은 수학적 비례 체계가 우주의 질서를 표현한다고 생각했고, 이것을 건축물을 짓는 기본 원리로 적용했습니다. 르네상스 양식 건축물의 평면과 입면은 객과적, 합리적, 수학적 규범과 법칙에 의해 체계적으로 설계 및 시공되었습니다.

르네상스 건축의 재료와 구조는 다양합니다. 벽돌벽의 표면을 석재, 대리석판, 테라코타(오늘날의 타일), 회반죽을 치장하거나 외벽을 모두 석재로 쌓았습니다. 중세 건축보다 외관이 더 화려했습니다. 피란체 사원은 돔(1420~34년)이 8각으로 된 드럼(drum) 위에 8개 리브와 중간에 16개의 리브를 더했습니다. 리브와 리브 사이에는 수평 방향의 아치를 두는 방식으로 축조됐습니다. 이 돔은 브루넬레스키에 의해 정교하게 제작되었고 근세 돔 양식의 시작이 되었습니다.

르네상스 건축에는 로마 오더의 5가지가 적용되었고, 오더를 변형하여 사용했습니다. 예를 들면 초기 르네상스는 화려한 코린트식(그리스 말기에 생성)과 아라베스크의 장식 무늬를 선호했습니다. 전성기 르네상스는 로마의 위엄 있는 도리아식(대표 건축물: 파르테논 신전)과 터스컨식이 사용됐습니다.

알베르티는 루셀라이 저택의 정면은 콜로세움의 외관을 본떠 세 종류의 오더를 쌓아 올리는 방법으로 설계했습니다. 이것이 르네상스 건축의 입면 구성으로 적용됐습니다. 대부분의 르네상스 건축가들은 건축가이면서 화가이면서 조각가였습니다. 브루넬레스키는 금은 세공사, 미켈란젤로(대표 작품: 다비드상, 천지창조)는 조각가, 브라만테와 라파엘로는 화가입니다. 그래서 미술적, 예술적으로 훌륭한 장식이 탄생했습니다.

찌그러진 진주, 바로크(Baroque) 건축

바로크는 "찌그러진 진주"라는 의미입니다. 바로크 건축은 르네상스의 고전주의와 합리주의적 경향에 반대했습니다. 17세기 초, 이탈리아에서 시작되어 로마, 이탈리아, 프랑스, 독일, 영국 등의 유럽에서 전개된 건축 양식입니다. 왕과 국가 중심으로 건축물을 지었습니다. 바로크 양식의 특징은 고전적인 법칙을 무시하고, 극적인 효과와 화려한 장식을 추구했습니다. 그래서 감각적, 역동적, 장식적인 효과를 추구한 것이 바로크 양식입니다.

이 바로크 양식은 건축 외에 회화, 조각, 광선 등 모든 방면에 사용되었습니다. 이 조각 기법은 심한 요철과 곡선에 의해 음영이 만들어졌습니다. 이 음영은 극적인 효과를 올릴 수 있는 핵심 수단이었습니다. 회화 기법으로 아름다운 공간을 만들거나 투시화 기법(가까운 사물은 크게, 멀리 있는 사물은 작게)으로 착각을 일으켜 복잡한 구성을 만들었습니다. 대규모 건축물이나 정원을 전개할 때 투시화 기법을 사용하여 전개했습니다.

바로크 건축은 올라갈수록 좁아지는 투시화 기법인 착시 효과를 바탕으로 만들었습니다. 그래서 빛과 장식의 효과에 의한 감각적이고 역동적인 공간을 창출했습니다. 대표적인 건축물은 베르니니(Bernini)의 스칼라 레지아, 크리스토퍼 렌의 성 폴 성당, 산타 수잔나(1567), 성베르도 성당 등이 있습니다.

조개껍데기, 로코코(Rococo) 건축

바로크 건축에 바로 이어서 탄생한 것이 로코코 건축입니다. 로코코 건축은 "루이15세 건축" 또는 "후기 바로크"라고 말합니다. 프랑스 바로크 말기에 시도한 실내 장식을 계기로 로코코 건축이 시작됐습니다. 이 시대에는 로카유(rocaille)라는 돌이나 조개껍데기와 유사한 특이한 조각이 사용됐습니다. 이것이 로코코라는 이름이 탄생한 유래입니다. 종교와 국가를 중심으로 전개된 바로크 양식과는 다르게 개인의 사생활 위주(프라이버시)로 전개되었습니다. 이 당시는 개인의 생활 중심, 사치스럽고 장식적이며 화려하고 럭셔리한 것이 유행했습니다. 로코코 건축은 실내를 곡선과 곡면으로 이용하여 가볍고 우아하고 화려하게 장식했습니다.

그리고 실내를 중점으로 뒀기 때문에 특수한 실내 장식이 발전했습니다. 이런 디자인은 18세기 초기에 프랑스, 이탈리아, 독일, 에스파냐로 퍼졌습니다. 로코코 건축의 실내는 바로크 시대의 넓은 방을 분할하여 개조했습니다. 실평면은 정사각형을 기본으로 하고, 모퉁이는 둥글게 디자인했습니다. 이후에 새롭게 설립된 건축물에는 타원형과 원형의 평면을 가진 방이 만들어졌습니다. 로코코 건축의 대표적인 건축가로는 피에르 르 포트르, 메소니에, 장 베랭, 니콜라노, 장 오베르 등이 있습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