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르누보란 신예술이라는 뜻으로 영국의 러스킨과 모리스의 영향으로 일어난 건축, 공예의 신예술 운동입니다. 예술의 전통과 역사적 절충주의를 거부했습니다. 그리고 개인의 창의성에 의한 예술 양식을 추구했고, 철과 유리로 지은 건물도 아름다울 수 있다는 미학적 가능성을 제시했습니다. 19세기 말, 벨기에 출신인 앙리 반 데 벨데의 지도하에 구조와 형태가 새로운 방향이 제시되었습니다. 새로운 방향을 제시한 사람들은 조형 예술가들이었습니다. 이것이 아르누보 건축 운동입니다. 이 운동은 프랑스, 벨기에, 독일, 오스트리아를 중심으로 퍼져나갔습니다.
기존의 건축은 귀족, 왕족 중심의 건축 성향을 가졌습니다. 그리고 산업혁명과 과학기술의 발달로 인해 대량생산이 이루어져서 예술성이 떨어진다고 생각했습니다. 이에 대한 반발심을 가진 운동이 "아르누보 건축 운동"입니다. 최초의 아르누보 건축은 빅터 오르타가 설계한 타셀 주택입니다. 이 주택은 철을 구조체로 하면서 곡선형 장식을 첨가한 주택입니다. 앙리 반 데 벨데의 독일 공장 연맹 전시회 극장, 스페인 안토니오 가우디의 카사밀라 공동 주택은 아르누보 건축의 대표작입니다. 특히 안토니오가 설계한 공동 주택은 섬세한 장식과 다양한 색채가 사용되었습니다.
비인 시제션 운동은 과거 건축 양식에서의 분리와 해방을 지향했습니다. 그리고 신재료와 신기술을 이용한 실용적, 기능적, 합리적 건축을 추구한 젊은 예술가들에 의해 일어난 건축 운동입니다. 독일, 오스트리아의 건축가들은 일찍부터 과거 양식의 건축 모방에 대한 의구심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합리적인 건축을 창조하고자 노력했습니다.
이 운동은 "과거로부터의 분리"라는 이념을 가지고 가구, 공예품, 장식으로 실내 디자인의 구성을 생활의 예술적 양식으로서 창조하려고 했습니다. 이들은 신재료를 이용하여 건축, 공예품 등에 연결시켜 본질을 지키고, 창조적인 건축을 실현하는데 노력했습니다. 즉, 구조, 재료, 목적을 모두 충족시킨 건축을 실현했습니다. 각 재료는 적절히 사용하고, 기능에 대한 구조는 통일시켜 질서를 지키도록 구성했습니다. 이 같은 세제션 운동은 근대 건축 발전에 큰 영향을 주었고, 근대 건축의 기본이 되는 역할을 했습니다.
오스트리아 근대 건축의 선구자로 시제션 운동의 이론적 기초를 제공한 오토 바그너는 합목적성과 공학적이고 경제적인 장식은 사치라고 생각했습니다. 이 운동의 대표 건축물은 오토 바그너와 같은 사상을 가진 아돌프 루스(1870년 ~ 1933년)의 스타이너 주택, 요셉 마리아 올브리히의 빈 분리파 전시관입니다.
1907년, 무테쥬스를 중심으로 결성되었고, 아르누보 운동의 영향을 받아 독일의 뮌헨에서 창설된 운동입니다. 이 운동은 근대 공업화를 적극 수용하고, 기계 및 공업화에 의한 규격화와 표준화를 디자인에 도입할 것을 주장했습니다. 앞서 설명한 시제션 운동과는 다른 관점의 운동입니다. 이 운동에 참여한 건축가들은 자동차 디자인, 선박, 비행기 등 속에서 규격화된 아름다움을 발견했습니다. 그래서 기계를 전면적으로 용인하여 건축물을 디자인했습니다.
1914년 케른의 공업 미술 박람회를 통해 몇몇의 건물이 근대 건축의 개척가에 의해 설계되었습니다. 1927년 독일 공작 연맹의 부회장이던 미스 반 데 로에(Rohe, M.)는 독일의 슈투트가르트에서 공동 주택 전시회를 개최했습니다. 이 주택은 르 코르뷔지에(Le Corbusier), 그로피우스(Gropius, W.), 베어 런스(Behrens, P.)등 유명한 건축가 16명이 설계에 참여했습니다. 이 전시회는 국제 양식 건축 개념이 실질적으로 공식화되는 계기를 제공했습니다. 이 운동은 전 세계가 건축 업계를 주목시켰고, 각국에 계승되었습니다. 이 운동에 참여한 그로피우스의 영향으로 바우하우스로 연계되었습니다.
바우하우스는 1919년 독일에 설립된 수공예 학교로 예술과 공업의 통합과 표준화를 추구했습니다. 이 학교의 개교 초기에는 독일 표현주의에 영향을 받았지만, 점차 합리적인 교육 이념을 확립했습니다. 이 학교의 교장은 그로피우스였습니다. 이 학교의 교육 과정은 간단한 실습을 통해 재료, 형태, 색채의 사용 방법을 교육하는 예비 교육과정이 있습니다. 두 번째 단계는 형태, 색채 교육과 공장 생산에 필요한 종합적인 제작 과정을 교육하는 이론 연구 및 실습과정입니다. 마지막 단계는 의뢰받은 클라이언트 프로젝트를 통해 실제 작업을 이해하는 과정입니다. 이렇게 세 단계로 구성되어 교육시키는 건축 학교입니다. 이 학교에서 후세 건축가가 양성되었습니다.
독일의 나치 정권에 의해 폐교될 때까지 다양한 교육을 실현했습니다. 그것은 예술과 공업의 통합, 표준화와 공업화를 통한 공장 생산과 대량 생산 방식을 예술로 도입한 방식, 건축을 중심으로 모든 예술의 통합과 이론 교육과 실기 교육의 병행하는 연구 등입니다. 폐교 이후에는 교수진들은 각국에서 활동하고, 바우하우스 교육 이념을 전 세계에 전파했습니다. 결국 바우하우스의 교육이 현대 건축의 국제 양식, 합리주의, 기능주의 건축에 영향을 주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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